2020년 2월 9일 저녁을 먹고 컴퓨터 앞에 앉았다. 커피 한 잔을 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스포츠 기사를 조금 보고 블로그에 접속했다. 그 때 광고가 보였다. 왠지 기분이 좋았다. 구글 애드센스가 승인이 났구나. 바로 메일에 열어봤더니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와 있었다.
사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2020년 1월 6일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고 매일 1개 정도의 포스팅을 하면서 2월 1일 구글 애드 센스 가입하고 신청을 했다. 이 때까지 작성한 글은 총 30개이다. 작성한 글의 수량이 적어서 승인이 되지 않을 것 같았다. 거절되어도 괜찮다는 느낌으로 한 편으로는 거절되면 어떠한 이유로 거절이 되는지도 궁금해서 신청을 했는데 승인이 되니까 기분은 정말 좋다.
물론 애드센스를 신청하기전에 관련된 글을 많이 찾아서 읽었다. 누구는 하루만에 승인이 되고 또 몇 개월째 승인이 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어느 정도의 기준이 있다고 들었다. 글은 1,000자 이상이어야 하고 이미지가 많으면 안 되고 등등. 그래서 나도 되도록이면 그 기준에 맞추어서 글을 작성하려고 노력했었던것 같다.
승인을 받고 보니 문득 의문이 생긴다. 승인은 누가 해주는 걸까? 왠지 사람보다는 시스템이 검토를 해서 승인을 해주는 것이 아닌가하는 느낌이 든다. 주말에 승인이 났는데 보통 주말에는 출근을 하지 않는데. 물론 교대 근무 등으로 24시간 근무를 하니까 내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
아마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구글 애드센스는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이 신청 함으로 하루 신청 건수가 많을 것 같다. 그것을 전부 사람이 체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마도 시스템으로 어느 정도의 기준을 정해 놓고 기준에 충족한 것만 자동으로 승인이 나는 것 같다. 그래서 누구는 신청하고 하루만에 승인이 나고 나 같은 경우에는 아마도 승인 기준에 부족한 것이 있어서 9일이 지난 시점이 그 부분이 충족되어서 승인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또 몇 달이 걸려도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에는 작성한 글 중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어서 승인이 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 부분을 충족하면 승인 날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기 전에 많은 글을 읽어 보았다. 분명히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기준이 있는 것은 맞는 것 같다. 하지만 그 기준은 계속 변경이 되는 것 같다. 이전에 기준과 현재의 기준은 분명히 다른것 같다. 어쩌면 그 기준이 오늘 또 변경 되었을지도 모른다. 흔히 알고 있는 1,000자 이상, 이미지가 많으면 안됨, 글 수량이 어느정도 있어야함, 카테고리의 항목에 글 수량이 0 으로 되어 있으면 안됨 등 여러가지의 내용의 글들이 있어다. 그러나 현재 기준으로 위의 기준이 승인 거절 사유가 되지 않는 느낌이다. 그것보다는 아래의 사항을 체크하는 것이 승인을 받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작성해 본다.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꼭 맞는다고는 할 수 없다.
▶ 광고 관련
제품 리뷰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한 글들이 오해를 사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구글 애드센스 시스템은 광고주에게 광고비를 받아서 개인 웹 사이트에 광고가 표시되는 시스템이다. 그런데 제품 리뷰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표시되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광고주 입장에서 본다면 내 광고가 전혀 관련이 없는 블로그에 표시되거나 만약 제품 리뷰가 경쟁업체의 제품이라면 광고주 입장에서는 다음에 광고를 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혹시 제품 리뷰를 작성한 글 중에서 오해를 받을 소지가 있는 글들은 삭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정치 관련성
정치 관련의 글을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것도 위에 작성한 이유와 비슷하다. 정치 성향의 글에 광고가 표시되다면 광고에 대한 이미지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지금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가 좋지 않다. 만약 내가 좋아하는 스포츠 선수 기사 옆에 일본 광고가 표시된다고 생각해 봐라. 왜 하필이면 여기에 이런 광고가 뜨는거야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 성 관련
웹 페이지는 남녀노소 누구나 보는 페이지이다. 그러므로 성적 요소의 글들은 당연히 있으면 안 될 것이다. 승인을 받은 이후에도 성적 요소가 들어간 글을을 작성하면 정지를 받은 경우가 있다고 하니 절대로 작성을 해서는 안된다.
▶ 이슈 위주 관련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에는 너무 이슈위주로 글을 작성하면 승인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한다.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 이슈 위주로 글을 작성하는 블로그가 점점 많아지면서 아마도 이런 기준이 최근에 생긴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분명히 기준이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매일 1개이상의 글을 포스팅을 하고 1달 정도를 하여 30개정도의 글이 있다면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승인을 받지 못했다면 작성한 글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작성한 글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준에 접촉되는 글은 없는지, 필요한 정보의 글을 작성하고 있느지 등등 이런한 점만 수정이 된다면 반드시 승인을 받을 것이다. 끝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정하기 (0) | 2020.02.13 |
---|---|
구글 애드센스 가입 (3) | 2020.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