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수[銀河水]


10일간 누적 방문자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한 지 열흘이 지났습니다. 오늘까지 누적 방문자 수가 274명입니다. 제가 1월 목표로 잡은 200명은 넘었습니다. 물론 7일과 9일 60명 이상이 방문했지만, 이 부분은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에 오류가 있어서 정확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는 대부분 1일 10~20명 사이입니다. 아직 블로그 초기라서 방문자 수에 신경을 별로 쓰지 않고 있습니다. 열심히 오래 하면 방문자 수는 당연히 증가하겠죠.

방문자통계

어떻게 하면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을까?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가장 기본적인 것은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 이 기본적인 것을 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전부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하는 방법은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려놓을 생각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보통 신규 점포(가게)를 오픈하면 오픈 이벤트 행사 같은 것을 하죠. 하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함입니다. 블로그도 개설을 하고 이벤트를 하면 방문자 수가 증가하겠죠. 하지만 블로그를 개설하고 이벤트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블로그에 작성한 글도 많지 않고 블로그 꾸미기에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이죠.

그리고 하는 것이 또 있습니다. 전단을 돌리거나 인터넷에 검색이 가능하도록 등록을 하거나, 음식을 배달하는 업체라면 배달 앱 같은 곳에도 등록하여 고객이 알 수 있도록 합니다. 블로그도 이런 것들을 해주어야 사용자들이 방문하게 됩니다. 블로그 경우에는 사용자들이 어떻게 방문을 할까요? 그렇습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방문하게 됩니다. 그럼 내 블로그가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지 않아도 양질의 글들이 많으며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방문자 수를 늘리려면 최소한 가장 기본적인 검색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블로그 사이트 등록 방법

블로그를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검색해보면 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 블로그가 많이 있습니다. 저도 그 방법을 보면서 할 것이니까요. 그리고 하는 과정을 정리해서 저도 글을 블로그에 올릴 생각입니다. 그리고 모든 검색사이트에 등록하면 좋겠죠. 검색사이트가 그리 많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줌 등이 있는데, 앞에 말씀드린 4개의 사이트는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단,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  3개의 사이트만 등록하면 되겠네요.


사이트 등록을 위해서 검색사이트에서 웹 마스터 도구라고 입력하면 관련 사이트들이 검색됩니다. 아래가 말씀드린 사이트의 주소입니다.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https://searchadvisor.naver.com

(2) 구글 서치 콘솔 :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

(3) Bing 웹 마스터 도구 : https://www.bing.com/toolbox/webmaster


위의 사이트에 가입하시고 자신을 블로그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등록할 때 사이트맵이 필요하므로 미리 사이트맵을 준비해야 합니다. 사이트 맵도 검색해보면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정말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혹시 자신의 블로그는 위의 기본적이 사항을 모두하고 글도 많은데 방문자 수가 적다고 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왜 방문자 수가 적을까요? 정말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고 간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지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방문자 수는 늘어납니다.


최소 1일 1 포스팅 이것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방문자 수를 생각한다면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2개 이상은 작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일 1포스팅보다 중요한 것은 양질의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이것이 1일 1포스팅 보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양질의 글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어떤 것이 양질의 글인지 알 수 없습니다. 개인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방문해 보시면 어떤 것이 양질의 글인지 느낌이 올 것입니다. 그리고 양질의 글들에는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좋아요, 공감 수가 많다는 것과 그 글을 퍼가거나 인용을 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던가 검색 시 상단에 글이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작성한 글이 양질의 글인지는 이런 점들을 비교해 보고 검색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 방송에서 들은 말이 생각납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의 포방터 돈가스의 사장님의 말입니다. 지금은 제주도로 이전했지만,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그 사장님이 하신 말 "내 몸이 고단해야 손님 입이 즐거워요", "내 몸이 편하면 손님이 불편하다.".


블로그의 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일 1포스팅 때문에 편하게 글을 작성한 것은 통계를 보면 아마도 방문자 수가 적을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 몇일 몇 시간을 들여서 힘들게 글을 쓴 것은 아마도 방문자 수가 많을 것입니다.

결론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은 생각해 보면 아주 간단하지만, 그것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양질의 글만 1일 1포스팅하면 방문자 수는 반드시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 기본적인 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저의 블로그도 제 생각에는 아직 양질의 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급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방문자 수보다는 최소 1일 1포스팅을 하고 양질의 글을 쓰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흘러 3년 후에 방문자 수를 생각하려 합니다. 과연 그때까지 제가 블로그를 하고 있을지. 만약 그때까지 하고 있다면 글이 천 개 이상은 되어 있겠네요. 하지만 천 개 중에 과연 양질의 글은 몇 개나 될지. 오늘부터 늘 초심으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규칙과 목표를 세우고 블로그를 운영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거창하게는 하지 말고요. 저의 규칙과 목표입니다.


규칙 : 1일 1포스팅하기

목표 : 2020년 누적 방문 수 2만명


또 예를 들자면 백종원 골목식당의 홍탁집 경우도 있습니다. 홍탁집에 아들의 경우 정말 장사의 기본도 안 되어 있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의 홍탁집의 아들은 그때와는 다른 게 변해 있습니다. 저도 기본과 초심을 잃지 않도록 늘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려고 합니다. 끝.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