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수[銀河水]


윈도우 7 서비스 종료

2020년 1월 14일 컴퓨터 운영체제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7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윈도우 서비스가 종료되었다고 해서 윈도우 7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사용할 수는 있다. 다만, 보안 업데이트 및 기술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윈도우 7 서비스 종료 문제점

만약 윈도우 7을 계속해서 사용한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바이러스 및 해커 공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오늘은 2020년 1월 14일이므로 아직 어떤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례는 없다. 오늘 이후로 사례 등이 보고될 것이다. 하지만 개인 및 공공기관 등에서는 당분간 윈도우 7을 계속 사용한다고 하니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을 수도 있다.


개인적인 생각

이미 MS사는 2009년 10월 출시된 윈도우7을 1년 전부터(2019년)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그동안 윈도우 10무료 업그레이드 진행했었다. 개인의 경우 이 시기에 무료 업그레이드를 했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단, 업그레이드하지 않았으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이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 잘 몰라서, 또는 정품을 사용하지 않아서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다면 책임은 본인이 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개인이 아닌 기업, 공공기관, 개인사업자의 경우 비용 등에 의하여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지 않았다. 이것도 생각해보자. 지금까지 윈도우는 여러 차례 버전업을 했었다. 그럼 구매할 당시 당연히 업그레이드 등을 고려해서 구매하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을 하지 않고 구매한 것이니 그것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기업, 공공기관에서 구매할 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안 했다면 많은 사람 중에 이 문제에 대해서 말했겠지만 아마도 그 당시에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제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하니 문제가 되는 것이다.

결론

윈도우 7서비스 종료에 의하여 발생한 문제는 사용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돈을 주고 윈도우 10을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


하지만, MS사도 1년 전부터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는 했지만, 너무 무책임하다. 일반적으로 다른 제품을 구매하면 무료 서비스 기간에는 무료로 서비스를 해주고 무료 서비스 기간이 종료되었더라도 유료로 서비스를 해준다. 또 유료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면 돈을 주고 다른 곳에서 서비스를 받을 방법이 있다. 하지만 윈도우 7의 경우에는 돈을 지불해도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이번 기회에 사용자는 다른 운영체제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볼 시간이 온 것 같다. 운영체제는 많이 있다. 무료인 것도 있다.


또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을 한다. 난 그동안 사용하면서 한 번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니, 참 나는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었으니 해당 사항이 없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지난 2000년 밀레니엄 버그(Y2K)때에도 전 세계가 2000년 1월1일이 되면 버그가 발생할 것이라는 공포가 있었지만 내 기억에는 문제가 되었다는 기억이 없다. 이번에도 여러 방송 매체 등에서 윈도우 7 서비스 종료에 의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얘기하지만, 대부분의 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우 업그레이드를 추진 중이거나 대책을 마련해서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문제는 아마도 개인 사용자일 것이다. 돈이 있으면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하면 되지만, 그냥 윈도우7을 계속 사용한다면 아마도 문제가 발생 확률이 높을 것이다.


결국 오늘 이후로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를 구하려는 사람이 증가하겠다고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윈도우 7을 서비스 종료가 혹시 기업들의 이익을 위해서 종료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끝

'개인일상 > 개인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매2터널 사고  (0) 2020.02.19
발렌타인데이 그리고 안중근 의사  (0) 2020.02.14
아카데미 기생충 봉준호 영화감독  (0) 2020.02.10
중국 임시 병원  (0) 2020.02.04
중국 우한 폐렴  (0) 2020.01.22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